소개

안녕하세요 발차기 여러분.
라이엇 엘에이 본사에서 시니어 CFX 아티스트로 일하고 최중량 이라고 합니다.
애니메이션 한 번 만들어 보고 싶다는 꿈을 갖고 막연히 미국으로 온게 벌써 20년 전이네요. 지금 생각해 보면 참 무모하기도 했는데요. 운이 좋게도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여러 스튜디오에서 CFX 아티스트로 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쿵푸팬더3, 드래곤 길들이기 시리즈 등 작품에 참여 했으며 지금은 라이엇 시네매틱에서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 하고 있습니다. CG는 나날이 발전하기 때문에, 이 업계에 발을 담근 이상 공부를 게을리 할 수가 없는데요, 제가 CG를 배울때는 지금과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가 없어서 많이 아쉬웠습니다.
발차기를 통해 제가 처음 일을 시작했을때의 설레임, 메이저 스튜디오에서 일하면서 겪은 성장통을 같이 나누면서 미비하나마 제가 알고 있는 것들을 여러분들께 전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 최중량 드림

 

어드밴스 대상

  • CFX artist가 되고 싶으시거나 혹은 일하고 계신분들
  • 해외 스튜디오의 cfx 파이프라인과 헤어 시스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

어드밴스 목적

어떤식으로 헤어 라이브러리를 만들고 샷에 적용하고 엑스포트를 하는지 등의 헤어 워크플로우를 알아 봅니다. 실무에 유용한 xgen과 nHair의 기본 사용법을 익히고, 헤어 셋업과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툴들을 파이썬을 이용해 만들어 봅니다.  더 나아가 시뮬레이션에 적합한 그루밍 접근법과 메이저 스튜디오에서 많이 쓰이는 효율적인 헤어 셋업 방법과 노하우를 알아봅니다.

사용 프로그램

  • Maya Xgen
  • nHair
  • Arnold

어드밴스 커리큘럼

Week 1

  • CFX 헤어 파이프라인
  • 작업 시작전 알아야 할 것들
  • 간단한 예를 통해 워크플로우 알아보기

Week 2

  • Xgen 기본 사용법
  • 시뮬레이션용 그루밍
  • 헤어 인터폴레이션의 이해

Week 3

  • nHair 기본
  • 시뮬레이션을 위한 중요 체크포인트
  • 프라이머리 세컨더리 헤어 시스템 소개

Week 4

  • 1차 그루밍
  • 헤어 심기전 두피를 깨끗이 관리하는 법
  • 다양한 테크닉을 사용한 가이드 커브 만들기

Week 5

  • 2차 그루밍을 통해 시뮬레이션용 가이드 커브 만들기
  • 헤어 시스템 만들기 전 커브 관리
  • 아놀드 헤어 쉐이더 소개

Week 6

  • 디벨로퍼가 되기 위한 인고의 과정 스크립팅
  • 마야 파이썬을 유용한 헤어 스크립트 만들기
  • 커브 관리, 웨이티드 블렌드 등

Week 7

  • 실전용 헤어 다이내믹 셋업
  • 레이어 시스템 소개
  • 시뮬레이션 Tips & Tricks
  • 그루밍과 연결한 최종 라이브러리 만들기

Week 8

  • 실전 헤어 워크플로우
  • 라이브러리부터 샷 설치에서 엑스포트
  • 렌더링을 위한 xgen 시뮬레이션 헤어 불러오기
  • 모션블러를 셋업
  • Q&A

에센스에서 다루었던 커리큘럼

Week 1

  • Icebreaker / 같이 놀면서 얼굴 터요
  • 강사소개 및 에피소드와 함께 해외 스튜디오 간접 체험
  • 해외에서 CFX 아티스트로 일한다는 것과 성장하는 법

Week 2

  • CFX? / 이거 옷이랑 헤어 하는거 아닌가요?
  • 프러덕션에서의 역할과 목표
  • CFX 아티스트로서 갖추어야 할 것들

Week 3

  • Warming up / 친구들 이제 공부 좀 하자
  • CFX 파이프라인과 워크플로우의 기본
  • 헤어 그루밍,  헤어 셋업 그리고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툴 소개
  • 어드벤스 내용 소개 및 질문

수업 진행 현황

에센스
[발차기] CFX – 최중량 에센스 1주차 01:41:00
[발차기] CFX – 최중량 에센스 2주차 01:53:00
[발차기] CFX – 최중량 에센스 3주차 01:40:00
어드밴스
[발차기] CFX – 최중량 어드밴스 1주차 02:40:00
[발차기] CFX – 최중량 어드밴스 2주차 02:51:00
[발차기] CFX – 최중량 어드밴스 3주차 02:49:00
[발차기] CFX – 최중량 어드밴스 4주차 02:46:00
[발차기] CFX – 최중량 어드밴스 5주차 02:54:00
[발차기] CFX – 최중량 어드밴스 6주차 02:45:00
[발차기] CFX – 최중량 어드밴스 7주차 02:47:00
[발차기] CFX – 최중량 어드밴스 8주차 02:3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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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판

전체 2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2
수업에 사용된 파이썬 스크립트 관련
최중량 2018.09.18 0 66
1
안녕하세요!
최중량 2018.07.06 0 41

수업 리뷰

5

5
3 ratings
  • 5 stars3
  • 4 stars0
  • 3 stars0
  • 2 stars0
  • 1 stars0
  1. 고생 많으셨습니다 중량쌤 ㅎ

    5

    개인적으로 발차기 수업 중에 제일 알찬 수업이였던 것 같습니다 ㅎ
    좋았던 점은
    xgen의 다룰 수 있는 방법 중 현업에서 사용하고 계신 방법을 알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원인과 이유 그리고 예외적인 부분에서도 준비를 해주셔서 안 되는 경우에 수를 줄일 수 있었던 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저는 좀 급하게 진행되는 프로젝트에 적용해서 성과를 본 케이스라서 특별히 감사를 드립니다(시뮬 과정이 없어서 다행이 적용은 하였습니다)
    아쉬운점은 헤어는 시뮬이라는 과정을 거치는 작업이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이고 모든 분야를 알아야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배웠는데요 광범위한 cfx 중 일부를 배운것 같아 아쉬웠습니다
    고생 많으셨고요^^ 현업에서 만날 수 있는 그 날까지 열심히 달리고 있겠습니다 ㅎ

  2. 뒤늦은 리뷰입니다 ^^

    5

    캐릭터제작말미에 언제나 헤어에 대한 고민을 하게됩니다. 헤어툴들이 춘추전국시대를 이루고 있는 지금, 수많은 아티스트들이 마야에 내장되어있는 엑스젠으로 작업하고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게임회사중 하나인 라이엇에 계신 최중량선생님께서 헤어그루밍 및 렌더링, 시뮬레이션을 위한 사전준비, 시뮬레이션 등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전달해주십니다. 엑스젠을 이용한 그루밍이나 시뮬레이션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전혀 모르는사람도 강의를 들으면 얻으실 수 있는것이 많을거라 확신합니다. 오픈클래스로 열렸기때문에 조금 더 부담없이 수강하실수있어 추천드립니다.

  3. 3년이 지난 지금

    5

    많은 툴들이 생기고 프로그램들이 버전업되었지만
    CFX의 전체적인 파이프라인과 디테일한 셋업,
    반복작업을 단축시키는 스크립트 개념들은 여전히 유용합니다

    CFX라는 분야에 대해 처음 부터 끝까지,
    하나도 빠짐없이 가르쳐주시기 때문에 정말 유익한 강의입니다
    단순히 XGen을 다루는 방법이 아니라
    CG 회사가 어떻게 작업하는지를 자세히 배울 수 있고
    그 개념을 자신의 개인작업 프로세스에 충분히 적용할수 있어요
    Python을 모르셔도 처음부터 다 알려주시기에
    초급자부터 숙련자까지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수업입니다

    너무 오래되서 걱정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최신 리뷰를 남기네요
    진짜 후회 안합니다

44명의 학생이 수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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