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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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8회 2시간 30분씩 매주 목요일 오후 9시00분

강사소개

안녕하세요 발차기 여러분.
윤석인 입니다.
저는 3D Artist 이며 XR컨텐츠 디자이너 입니다. 주로 사용하는 엔진은 Unity3D이며,XR로 사용한지는 6년차입니다.
메인 포지션은 배경모델링이며.XR로 전향하기 전에는 게임회사를 10년정도 다녔습니다.
지금은 1인 창업자(이니티랩스)겸 프리랜셔 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XR컨텐츠의 여러 제작 방법과 엔진에서의 사용법을 공유하고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력>>

SK텔레콤 구글 탱고 디바이스 콘텐츠 제작/ SK하이닉스 안전체험관 시뮬레이터 제작/현대자동차 아이오닉 AR 제작/아파트 화재및건설안전 VR 체험 제작 /HDRP Car Configurator 제작 및 서적 출간 (비엘북스 유니티 HDRP를 이용한 Configurator Car 제작)/ 섬성SDS 홀로렌즈 2 박물관 그래픽 제작 /박물관 VR 시뮬레이션 (상주 낙동강 박물관 VR 시뮬레이션 그래픽 작업 (유니티 엔진 URP) 및 납품) /LG CES 배경 그래픽 작업 HDRP /유니티 Forma 국제 공모전 참가 HDRP /2020년 08월 1인 개인사업자 (VR/AR 프리랜서) 이니티랩스 창업

수업 대상

초급 //  기초적인 XR제작 방법을 알고자 하는분 , 3D작업의 결과물을 XR로 구현해보고 싶은신 분들을 대상으로 알려드립니다.

수업 목표

유니티에서 새롭게 추가된 파이프라인(URP-HDRP)을 활용하여 XR컨텐츠의 기초적인 과정을 배우게 됩니다.

사용 프로그램

Unity

수업 커리큘럼

Week1 : 유니티의 기본 설정 및 메뉴 설명

1-1 유니티를 설치하기
1-2 유니티의 개발 환경 셋팅하기
1-4 프로젝트를 만들기
1-5 유니티 인터페이스를 살펴보기
1-6 씬에 물체를 배치해보기
1-7 씬을 플레이(실행)해보기

 

Week2: URP – HDRP 설정 및 설명

2-1 스탠다드 및 URP-HDRP 설명
2-2 프로젝트 만들기(URP –HDRP)
2-3 GitHub 설정 및 설명
2-4 URP – HDRP (Measured Materials Library) 다운받기
2-3 렌더 파이프라인 레퍼런스 사이트 공유

 

Week3 : 3DSMAX 에서 유니티로 Import하기

3-1 3DSMAX 모델링 데이터(FBX) 설정 및 가져오기
3-2 유니티에 배치 및 설정
3-3 라이팅 베이크 셋팅 및 설명

 

Week4 : 간단한 HDRP 배경작업을 해보기

u4-1 배경 모델링 데이터 가져오기

u4-2 유니티에 배치하기

u4-3 씬에 쉐이더를 적용해보기

u4-4 볼륨메트릭 라이팅 설정하기

u4-5 포스트 프로세싱 추가하기

u4-6 씬에 라이팅 및 주변 환경 셋팅하기

4-7 씬을 플레이 및 윈도우에 빌드 해보기

 

Week5 : 카메라(Canon HDRP) 제작하기

u5-1 GitHub 설정 및 설명

u5-2 HDRP 설정 및 MML(Measured Materials Library )라이브러리 설정

u5-2 카메라모델에 쉐이더를 적용해보기

u5-3 카메라에 데칼쉐이더 적용해보기

u5-4 씬에 라이팅 및 주변 환경 셋팅하기

u5-5 obit 카메라 셋팅 및 설명

5-5 씬을 플레이 및 윈도우에 빌드 해보기

 

Week6 : 자동차의 기본 세팅하기

u6-1 무료 에셋데이터 가져오기

u6-2 자동차의 휠콜라이더 설정 및 셋팅

u6-3 배경 트랙에 자동차를 실행해보기

u6-4 HDRP전용 포스트 프로세스 적용하기

u6-5 씬을 플레이 및 PC 플래폼으로 빌드하기

 

Week7 : 에셋스토어 활용하기

u7-1 에셋 스토어 설명

u7-2 에셋 데이터및 계정 설정

u7-3 무료 에셋데이터의 설명

7-4 무료 에셋데이터의 캐릭터 셋팅 및 FPS 컨트롤 셋팅

 

Week8 : URP XR 배경데이터 제작하기

8-1 URP 셋팅 및 설명8-2 에셋 데이터의 배치 및 터레인 설명
8-3 자연물 에셋의 등록 및 설정
8-4 URP배경 에셋 데이터를 활용하여 간단한 플레이 설정 만들기
8-5 URP전용 포스트 프로세스 적용하기
8-6 플레이 및 스마트폰 및 Oculus Quest 2 로 적용하기

수업 진행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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