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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안녕하세요, 발차기 여러분. CG Artist 김성철 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제가 참여한 프로젝으로는

IronMan 3 (2013), Captain America: Civil war(2016) Ant-Man (2015) Jupiter Ascending (2015) San Andreas (2015) Avengers:Age of Ultron(2015) 등 영화 작업과 함게 수많은 커머셜 작업에 참여했었구요, 최근에는 Spider-Man: Homecoming (2017) 와 Guardians of the Galaxy2 (2017) 참여하여 Maya,ZBrush을 통해 하이 디테일의 케릭터와 인바이얼먼트 프랍모델링을 회사 프로젝에 제공하여 샷의 콸러티를 높이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러한 필드에서의 경험과 노하우를 이번 강의를 통해 VFX Modeling Artist가 되시고자 하시는 분들과 함게 나누고자 합니다. 흔히 모델링 파트는 CG 에서의 초반 작업으로서 중요도가 무척이나 높은 분야이며 그렇기 때문에 더욱 기본에 충실해야만 실무에서 시간을 절약하여 파이프라인과 프러덕션에 도움이 될수있습니다.

이번 수업을 통해서 Method studios의 워크플로우를 소개하고 가장 최적하되고 클린한 모델링은 파이프라인에 어떻게 공급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발차기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 김성철 드림

에센스 커리큘럼

대상

Modeling Artist 가 목표인 학생분들 과 일반인분들.
VFX에대한 열정으로 Feature Film 용 Modeling Demo Reel을 만드시려고 준비 중이신 분들.

목적

CG Modeling 을 위한 기본 지식의 이해와 함께 프로젝트 진행시 Method Studios 의 파이프라인을 소개하고 어떻게 실무에서 적용되는지를 간접 경험함으로써 CG 인더스트리 에서의 Modeling Artist의 역할 이해.
Case Study를 통해 실제 참여했던 작품들을 분석함으로써 Maya, Zbrush, Marvelous Designer등등이 어떻게 파이프라인에 활용되었는지에 대한 워크플로우의 이해.
개인적으로 진행중인 작업 또는 수업을 하며 작품을 시작할 의향이 있으신 분들은 본인의 작품으로 수업을 따라오시면 되며 그에관한 크리틱과 개별적인 도움으로 고퀄리티의 포폴를 완성시키는데 최대한 도움을 주는게 수업의 목표입니다.

커리큘럼

Week 1.

  • 강사소개
  • 수업 진행 방향 설명 (Class Orientation)
  • 처음 VFX 회사에 출근해서 프로젝트에 투입되기 전까지 마주하게 될 오리엔테이션(DAY1)
  • VFX 에서의 Modeling 의 중요성 설명
  • Q & A

Week 2.

  • Environment & Hardsurface Modeling Workflow
  • Creature Workflow
  • Digi-Double Workflow
  • Hand off Notes(Modelling to Rigging Hand off Notes Template)
  • 레퍼런스 의 중요성과 적용방법
  • 모델 클린업(Clean Geo) Clean Topology의 중요성
  • Q & A

Week 3.

  • UV Layout의 개념정리
  • Maya 에서의 Outliner 정리와 Renaming
  • Maya 에서나 ZBrush 에서의 Retopo
  • Case Study_AntMan , Guardians of the Galaxy
  • Q & A

Week 4.

  • Case Study_SpiderMan:Homecoming
  • 실무에서 작업을 마무리 하기전 점거해야할 요소들과 해결방법
  • 해외 취업에 관한 정보와 에피소드 소개
  • 어드밴스 소개
  • Q & A

어드밴스 커리큘럼

대상

VFX에대한 열정으로 Feature Film 용 Modeling Demo Reel을 만드시려고 준비 중이신 분들.

목적

CG Modeling 을 위한 기본 지식의 이해와 함께 프로젝트 진행시 Method Studios 의 파이프라인을 소개하고 어떻게 실무에서 적용되는지를 간접 경험함으로써 CG 인더스트리 에서의 Modeling Artist의 역할 이해/
Case Study를 통해 실제 참여했던 작품들을 분석함으로써 Maya, Zbrush, Marvelous Designer등등이 어떻게 파이프라인에 활용되었는지에 대한 워크플로우의 이해/
개인적으로 진행중인 작업 또는 수업을 하며 작품을 시작할 의향이 있으신 분들은 본인의 작품으로 수업을 따라오시면 되며 그에관한 크리틱과 개별적인 도움으로 고퀄리티의 포폴를 완성시키는데 최대한 도움을 주는게 수업의 목표입니다.

사용툴

​Maya, ZBrush, Marvelous Designer

커리큘럼

Week 1. Introduction

  • 강사소개
  • 수업 진행 방향 설명
  • 처음 VFX 회사에 출근해서 프로젝트에 투입되기 전까지 마주하게 될 오리엔테이션(DAY1)
  • Maya, ZBrush, Marvelous Designer 소개
  • 과제설명
  • 과제설명

Week 2. Basic Modeling_a

  • 진행중인 프로젝에대한 Critic
  • 프로젝트에 투입되어 시작해야 될 실무에서의 모델링(DAY2)
  • 레퍼런스 의 중요성과 적용방법
  • Maya interface 설명
  • Maya 에서의 기초 모델링과 ZBrush 기초 모델링 방법
  • Case Study_AntMan
  • Q & A

Week 3. Basic Modeling_b

  • 진행중인 프로젝에대한 Critic
  • Marvelous Designer interface 설명
  • Marvelous Designer 을 활용한 기본 베이스 모델링
  • Marvelous Designer 의 시물레이션 활용방법
  • Mesh Export & import in Zbrush
  • Case Study_Divergent
  • Q & A

Week 4. Basic Modeling_c

  • 진행중인 프로젝에대한 Critic
  • Zbrush 에서 ZRemesher 을 이용한 quad topology 후 Maya 에서 Clean geo만들기
  • UV Layout의 개념정리
  • Clean Topology의 중요성
  • Maya 에서의 Outliner 정리와 Renaming
  • Case Study_Game of War
  • Q & A

Week 5. Advanced Modeling_a

  • 진행중인 프로젝에대한 Critic
  • ZBrush 을 이용한 Hires Modeling
  • ZBrush interface 설명
  • ZSphere 을 이용한 기본 모델링
  • ZModeler 을 이용한 모델링
  • Case Study_Guardians of the Galaxy
  • Q & A

Week 6. Advanced Modeling_b

  • 진행중인 프로젝에대한 Critic
  • NoiseMaker 이용방법
  • Layer 와 Masking을 이용한 스컵팅
  • Morph Target 와 Morph Brush 을 이용한 스컵팅
  • NanoMesh 와 ArrayMesh 을 이용한 디테일 표현
  • Case Study_DirecTV
  • Q & A

Week 7. Advanced Modeling_c

  • 진행중인 프로젝에대한 Critic
  • Maya 에서나 ZBrush 에서의 Retopo
  • Retopo 후 Clean UV 정리
  • Displacement map & Normal map 의 베이킹
  • 실무에서의 슈퍼바이져의 Note 해결방법
  • Case Study_Iron Man 3
  • Q & A

Week 8. Conclusion

  • Case Study_SpiderMan:Homecoming
  • 전반적으로 진행중인 프로젝에대한 마무리 Critic
  • 실무에서 작업을 마무리 하기전 점거해야할 요소들과 해결방법
  • 해외 취업에 관한 정보와 에피소드 소개
  • Q & A

 

수업 진행 현황

에센스
[발차기] Modeling – 김성철 에센스 1주차 00:48:32
[발차기] Modeling – 김성철 에센스 2주차 01:23:21
[발차기] Modeling – 김성철 에센스 3주차 01:39:28
[발차기] Modeling – 김성철 에센스 4주차 01:2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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