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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드밴스 수업 일정

7/22 (일) 7/29 (일) 8/12 (일) 8/19 (일) 8/26 (일) 9/9 (일) 9/16 (일) 9/23 (일)
오후 1:00-3:30 오후 1:00-3:30 오후 1:00-3:30 오후 1:00-3:30 오후 1:00-3:30 오후 1:00-3:30 오후 1:00-3:30 오후 1:00-3:30

총 8회 2시간 30분씩 매주 일요일 오후 1시 (한국시간 기준)



소개

안녕하세요 발차기 여러분, 저는 북미, 캐나다, 유럽 등지에서 디지털크리쳐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홍재철 입니다. 과거 ILM, Disney, Digital Domain 등에서 활동했고 현재는 프리랜서로서 VFX, animation, VR, Game 분야에서 활동중이며 San Francisco 에 위치한 AAU 에서 대학원 학생분들과 졸업작품 그룹프로젝트 강의도 진행 중입니다. 앞으로 여러분들과 많은 교류를 통해 함께 성장해 나갈수 있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반갑습니다.

– 홍재철 드림

어드밴스 대상

Character Rigging TD 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
현재 프로젝트에 캐릭터 리깅 관련 전반적인 솔루션이 필요하신 분들

어드밴스 목적

실무에서 사용되는 캐릭터 리깅 화일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끝까지 캐릭터 파이프라인을 운영하며 발생되는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등을 소개하며 리깅은 언제나 애니메이션 파이프라인과 연동이 되어야 함으로 애니메이션 및 모션켑쳐 데이터 관리까지 소개해 드립니다.
마야의 리깅관련 메뉴들을 통해 가장 적절하고 효과적인 리깅기술의 구현을 통해 보다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샷 프로덕션의 운영의 주요사항 학습.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그리고 한단계 기술을 업그레이드 하시고 싶은 분들을 위한 중-고급의 수업. 기본적인 마야 메뉴를 알고 계시고 캐릭터 리깅 화일을 접해보신 분들 (리깅 TD, 또는 애니메이터)이라면 누구나 청강 가능합니다.

사용 프로그램

Autodesk Maya 2016 이상버젼

어드밴스 커리큘럼

Week 1:

  • Setting up pipeline for project( 프로젝트 파이프라인의 구성및 디자인)
  • Rigging fundamentals( 리깅의 기초상식)
  • Various constrain( 다양한 콘스트레인 소개 )
  • Various IK system( 다양한 ik 시스템 소개)

Week 2:

  • Rigging biped with Constrain/ IK/ Other Connections ( 각종 콘스트레인, IK, 기타 커넥션을 통한 바이패드의 리깅)
  • Using MEL, Overview creating simple UI and tools for automatic rigging ( MEL 을 통한 자동화 스크립트의 개념과 간단한 UI 의 생성)

Week 3:

  • Skinning 1 (스키닝 1)
    • Bind skin/ paint skin weight tool ( 바인드 시킨/ 페인트 스킨 웨이트 툴)
    • Influence object ( 인플루엔스 오브젝트 )
    • Other deformers ( 각종 디포머 )
    • Spine IK ( 스파인 아이케이)

Week 4:

  • Skinning 2 (스키닝 2)
    • Muscle Rig ( 근육 리깅)
    • Rivet (리벳)
    • Jiggle Deformer (지글 디포머)
    • Shape Correction Tool ( 쉐입수정 툴)

Week 5

  • Facial rig 1 (얼굴 표정 리깅 1)
  • Control base Rigging ( 컨트롤 방식의 리깅)

Week 6

  • Facial rig 2  (얼굴 표정 리깅 1)
  • Shape base Rigging ( 쉐입 방식의 리깅)

Week 7

  • Creature FX Simulation (크리쳐 이펙트 시뮬레이션)
  • Dynamic Rigging using Hair Curve (헤어 커브를 이용한 다이나믹 리깅)
  • Hair/Fur simulation (머리카락/털 시뮬레이션)
  • NCloth simulation (nCloth 시뮬레이션)

Week 8

  • Skin Simulation (스킨 시뮬레이션)
  • Motion capture (모션켑쳐)
  • Animation/Motion capture data manage (애니메이션/ 모션켑쳐 데이터 관리)
  • Final Personal Project Review for 8 weeks (8주간의 개인 프로젝트 최종 리뷰)

이번 에센스에서 다루었던 내용 

*어드밴스 신청시 지난 에센스도 다시보기로 볼 수 있습니다.

Week 1:

  1. 클래스 소개/ 목표 : 11주간 각 수강생이 원하는 캐릭터의 리깅완결, 모션캡쳐 데이터 적용 shot clip 완성
  2. 각종 VFX 및 CG Animation 관련 프로젝트에 등장했던 캐릭터 리깅들 Overview.
  3. 캐릭터 파이프라인 구성의 중요성

Week 2:

  1.  Organic 크리쳐 리깅 분석 :  Attraction Animated film “Hulk” 의 의 메인 캐릭터 리깅 집중 분석 및 리뷰를 통한 주요 리깅 기술 ( 근육 메쉬에 의한 deformation ) 소개
  2. 복잡한 캐릭터 리깅의 각각의 요소들의 분할과 maya reference 를 이용한 구조설계

Week 3:

  • Mechanic 크리쳐 리깅 분석 :  영화 “Battleship” 의 메인 캐릭터 리깅 집중 분석 및 리뷰를 통한 주요 리깅 기술 ( 각종 constrain 및 deformer 을 통한 복잡한 mechanic 부품들의 리깅) 소개

수업 진행 현황

에센스
[발차기 ] 캐릭터 리깅 – 홍재철 에센스 1주차 01:50:00
[발차기 ] 캐릭터 리깅 – 홍재철 에센스 2주차 01:55:00
[발차기] 캐릭터리깅 – 홍재철 에센스 3주차 02:53:00
어드밴스
[발차기] 캐릭터 리깅 – 홍재철 어드밴스 1주차 02:35:00
[발차기] 캐릭터리깅 – 홍재철 어드밴스 2주차 02:47:00
[발차기] 캐릭터리깅 – 홍재철 어드밴스 3주차 02:51:00
[발차기] 캐릭터리깅 – 홍재철 어드밴스 4주차 02:43:00
[발차기] 캐릭터리깅 – 홍재철 어드밴스 5주차 02:50:00
[발차기] 캐릭터 리깅- 홍재철 어드밴스 6주차 02:59:00
[발차기] 캐릭터리깅 – 홍재철 어드밴스 7주차 02:5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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