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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드밴스 대상

3D 그래픽 아티스트나 모션그래픽 디자이너, 그래픽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등의 진로를 생각하는 분들이 들어보면 좋은 수업입니다.
3D 그래픽 작업방식에 관심이 있어서 이제 막 공부를 시작하고 싶은 분이나 독학을 시도해 보았으나 기초개념이 부족해서 진도가 안나가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초부터 차근차근 천천히 진행하는 수업으로 진행할 생각입니다.

어드밴스 목적

4주 동안의 에센스를 통해 시네마4D의 인터페이스와 기초 모델링 방법을 배웠습니다. 어드밴스 과정에서는 모델링 오브젝트와 디포머를 사용하는 효율적인 모델링 방법과 시네마4D를 잘 모르더라도 직관적인 모델링작업이 가능한 디지털 스컬팅 방식을 배웁니다. 또한 사물의 다양한 재질,질감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UV 시스템을 활용한 텍스쳐 제작방식도 다룰 예정입니다. 카메라와 라이트에 대한 기초개념을 배우고, 각자의 개인작업을 렌더링해서 최종 아트워크를 만드는 것으로 1기 클래스를 마칩니다.

사용 프로그램

Cinema 4d, Zbrush, Maya

어드밴스 커리큘럼

Week. 1

  • 선생님 소개 / Class Introduction
  • 삽질은 이제 그만! Modeling objects
    • Array Object, Atom Array
    • Boole Object, Spline mask
    • Connect Object, Symmetry Object
    • Instance Object
    • Metaball Object
    • Polygon Reduction
    • Cloner Object
  • Case study
  • Interface
    • Picture View
    • Render Settings
  • Q&A

Week. 2

  • 변신! 트랜스포머 Deformer Object
    • Bend / Bulge / Shear / Taper / Twist
    • FFD / Squash & Stretch / Melt / Explosion FX / Shatter
    • Spline wrap / Collision / Mesh / Morph / Shrink Wrap / Jiggle
    • Correction / Surface / Spline / Spline rail
    • Displacer / Formula / wind / Smoothing / Bevel
  • Case study
  • Interface
    • Attributes Manager
  • Q&A

Week. 3

  • 디지털 찰흙놀이! Sculpting
    • High polygon / Mid polygon / Low polygon
    • Topology / Retopology
    • Bake Texture map
    • Sculpt Brush
    • Sculpt Layer
    • In zbrush
  • Case study
  • Interface
    • Sculpt Layout
  • Q&A

Week. 4

  • 무조건 반사! Material
    • Basic Channel map
    • color / Diffuse
  • Reflectance / Specular
    • Transparency / Refract
    • Alpha
    • Bump / Normal / Displacement
  • Case study
    • Make Basic Material (Matte)
    • Make Basic Material (Glossy)
    • Make Basic Material (Metal)
    • Make Basic Material (Transparent)
  • Interface
    • Material Manager
    • UV edit layout
  • Q&A

Week. 5

  • 내맘대로 꾸미기! Texturing
    • Make Fixed Texture (Using Texture Image)
    • Make Procedural Texture (Using Primitive shader)
  • 그림 오려서 붙이기! Projection & UVW mapping
    • Polygon normal
    • Projection type
    • UV coordinate System
    • UV edit / relax UV / unfold UV
  • Case study
    • Decal Mapping (using Planer projection)
    • Banana Mapping (using UV coordinate System)
    • Face mapping (using UV coordinate System)
  • Interface
    • Material Manager
    • UV edit layout
  • Q&A

Week. 6

  • 내맘대로 그리기! Body Paint 3D
    • Interface Body Paint 3D
    • Edit UV in MAYA
    • Using Multi UV tag
    • Projection Painting
  • 덩어리 움직이기. Basic Keyframe animation
    • Animation Track
    • Edit Keyframe
    • Edit Graph
    • Hierarchy
    • Use Deformer
    • Align to spline
    • Pose morph
  • Case study
  • Interface
    • 3D paint layout
    • Timeline
  • Q&A

Week. 7

  • 카메라의 이해. Camera (Real World)
    • Focal Length. Field of View
    • Exposure / Fstop / Shutter speed / ISO
    • Depth of Field
  • 카메라의 이해. Camera (Digital 3D World)
    • Focal Length. Field of View
    • Exposure / Fstop / Shutter speed / ISO
    • Depth of Field
    • Clipping (Near / Far)
    • Camera rig
  • 숏의 종류. Type of Shots
    • Size
    • Situation
    • Camera Movement
    • Angle
  • Case study
  • Q&A

Week. 8

  • 빛과 그림자. Lighting (Real World)
    • Outdoor / Indoor
    • Direct light / Indirect light
    • Natural light / Artificial light
    • Key light / Feel light / Rim light
    • Lighting concept
  • 빛과 그림자. Lighting (Digital 3D World)
    • Light objects
    • Color / Intensity / Visible Light
    • Diffuse / Specular
    • Shadow / Shadow Caster
    • Project Mode (Include/ Exclude)
    • Lighting concept
  • Image Based Lighting / HDR Image
  • Global Illumination effect
  • Case study
  • Q&A

이번 에센스에서 다루었던 내용 

*어드밴스 신청시 지난 에센스도 다시보기로 볼 수 있습니다.



Week 1:

  • 선생님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 3D 그래픽 분야에서의 진로에 대하여 생각해보기
  • 3D 그래픽 워크플로우
  • 기본 도움말 활용하기
  • 모델링 과정에서 말하는 폴리곤, 넙스, 스컬팅이란?
  • Q&A

Week 2:

  • 공간읽기
    • 뷰포트 컨트롤
    • X,Y,Z의 방향성
    • Axis 오브젝트 축과 월드 축
    • PSR 이동, 크기, 회전
    • 부모와 자식
  • 세모, 네모, 동그라미
    • 프리미티브 오브젝트
    • 프리미티브 스플라인
    • 폴리곤 오브젝트
    • 메이크 에디터블
  • 주요 인터페이스
    • 오브젝트 매니져
    • 속성 매니져
  • Q&A

Week 3:

  • 선택의 미학
    • 셀렉션 툴
    • 루프 셀렉션
    • 셋 셀렉션
    • 소프트 셀렉션
  • 지우고 자르고 꼬매고 이어붙이기 (폴리곤)
  • 떼었다 붙였다 (폴리곤)
  • 주요 인터페이스
    • 스냅 메뉴
    • 레이어 매니져
  • Q&A

Week 4: 

  • 떼었다 붙였다 (스플라인)
  • 덩어리 만들기 (제너레이터)
  • 부드러운 덩어리 만들기 (서브디비젼 서피스)
  • 주요 인터페이스
    • 머테리얼 매니져
    • 타임라인
  • Q&A

 

수업 진행 현황

에센스
[발차기] Cinema 4D – 문형순 에센스 1주차 01:42:00
[발차기] Cinema 4D – 문형순 에센스 2주차 02:10:00
[발차기] Cinema 4D – 문형순 에센스 3-4주차 03:04:00
어드밴스
[발차기] Cinema 4D – 문형순 어드밴스 1기 1주차 02:57:00
[발차기] Cinema 4D – 문형순 어드밴스 1기 2주차 03:09:00
[발차기] Cinema 4D – 문형순 어드밴스 1기 3주차 03:44:00
[발차기] Cinema 4D – 문형순 어드밴스 1기 4주차 03:24:00
[발차기] Cinema 4D – 문형순 어드밴스 1기 5주차 03:42:00
[발차기] Cinema 4D – 문형순 어드밴스 1기 6주차 03:01:00
[발차기] Cinema 4D – 문형순 어드밴스 1기 7주차 03:00:00
[발차기] Cinema 4D – 문형순 어드밴스 1기 8주차 02:3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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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리뷰

5

5
1 rat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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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stars0
  • 3 stars0
  • 2 stars0
  • 1 stars0
  1. 수업 정말 좋아요

    5

    시네마4d 입문 수업으로
    3D의 기초 지식과 시네마4D모델링 부터 간단한 모그라프 까지 배울 수 있는 수업입니다.
    광범위한 수업 내용이다 보니 8주라는 시간은 다소 짧은 감이 있습니다만
    수업이 끝나고 보강이 필요한 부분은 따로 녹화까지 해주셨습니다.
    선생님께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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