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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반갑습니다.여러분.

시네마 4D 클래스를 진행하게 된 문형순입니다.  저는  계원예술대학교에서 겸임교수로 재직하며 영상디자인 전공 학생들과 함께 3D 그래픽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강의 경력은 올해로 10년되었구요. 실무 경력으로는 송주명 감독이 이끄는 아티스트 그룹 해비턴트에서 3D 아트디렉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번 수업의 목적은 3D모션그래픽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를 위한 기초체력 기르기입니다. 저 또한 시네마4D를 독학으로 접했기 때문에 누구보다 초보자분들의 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 독학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정보가 너무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기본툴에서 제공하는 Help document는 너무 잘 만들어져 있지만, 단순한 나열방식의 Index 형태라 초보자들이 접근하기에는 너무 부담스럽게 느껴지고, 온라인상에 넘쳐나는 튜토리얼들은 맥락 없이 떠다니는 단편적인 정보들이 많았습니다. 또한 에센셜한 튜토리얼들에서는 전체적인 워크플로우를 보여주지만 정말 중요한 기초개념들이 상당부분 생략되어 있었습니다. 따라서 기초 요소들을 워크플로우에 맞추어 구조화해보면 공부하는 입장에서 각각의 요소들이 논리적으로 이해되고 본인들이 알아야할 요소들을 미리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편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서 10년간의 교육경험 노하우를 담아 발차기만의 커리큘럼을 정성껏 준비했습니다. 이제 막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최적화된 수업이오니, 독학하느라 외로움에 지치신 여러분! 이번 기회에 함께 재미난 공부해봐요~

– 문형순 드림

경력 사항

  • 계원예술대학교 영상디자인과 겸임교수
  • 3D art director, Habitant
  • Media facade, Busan lotte department store
  • Media facade, Lotte world tower
  • Media facade, Busan gwanan bridge
  • Commercial 3D artwork, Toyota cammry
  • Commercial 3D artwork, Toyota Prius

어드밴스 목적

3주 동안의 에센스를 통해 시네마4D의 애니메이션 시스템과 카메라 시스템에 대해 배웠습니다. 어드밴스 과정에서는 프리미티브 오브젝트와 디포머를 사용하는 효율적인 애니메이션 방법과  모그라프/ 다이내믹 시뮬레이션에 대해 배웁니다. 또한 섬세한 입자의 표현을 할수 있는 파티클에 대해 연구하고, C4D만의 노드 시스템인 Xpresso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방식도 다룰 예정입니다. 시네마4D에서 활용가능한 다양한 애니메이션 기법을 통해 각자의 개인 아트워크를 만드는 것으로 2기 클래스를 마칩니다. 

어드밴스 사용프로그램

Cinema 4d, After effect

어드밴스 커리큘럼

Week 1:

  • 선생님 소개 / Class Introduction
  • 덩어리 움직이기. Basic Keyframe animation Part2
    – Use Primitive Object
    – Use Deformer 
    – Align to spline 
    – Pose morph
    – Constraint
  • Case study
  • Q&A

Week 2:

  • 분신술의 달인. Mograph part 1 (Mograph Objects) 
  • -Cloner/ Matrix-Fracture / Voronoi Fracture-Tracer / MoSpline-Moinstance / -MoText-MoExtrude / PolyFX
  • Case study
  • Q&A

Week 3:

  • 분신술의 달인. Mograph part 2 (Mograph Effectors)
    -Plain/ Random/ Delay/ Shader
    -Step/ Spline/ Target/ Sound
    -Formula/ Inheritance/ Push Apart
    -ReEffector/ Time/ Volume
  • Case study
  • Q&A

Week 4:

  • 실감나는 모션! Simulation Tag Part 1
  • -Rigid body-Collider body-Ghost body
  • Case study 
  • Q&A

Week 5:

  • 실감나는 모션! Simulation Tag part 2
    -Soft body
    -Cloth
  • 섬세한 입자 표현! Particles
  • -Emitter-Modifiers
  • Case study 
  • Q&A

Week 6:

  • 노드로 연결하기! Xpresso Basic
  • -Set Driver & Driven-Add User Data-Basic Node
  • Case study 
  • Q&A

Week 7:

  • Octane Render Part 1
  • -PBR intro-Interface-Octane Light-HDRI
  • Case study 
  • Q&A

Week 8:

  • Octane Render Part 2
  • -PBS intro-Material-Texture-Node system-Camera
  • Case study 
  • Q&A

 

이번 에센스에서 다루었던 내용

Week. 1

  • 선생님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 3D 그래픽 분야에서의 진로에 대하여 생각해보기
  • 3D 그래픽 워크플로우
  • 기본 도움말 활용하기
  • 3D 애니메이션에서 말하는 스톱모션, 키프레임, 시뮬레이션이란?
  • Q&A

Week. 2

  • 카메라의 이해

– Focal Length. Field of View
– Exposure / F-stop / Shutter speed / ISO
– Depth of Field

  • 숏의 종류
    – Size
    – Situation
    – Camera Movement
    – Angle
  • Q&A

Week. 3

  • 덩어리 움직이기
    – Animation Track
    – Key Frame
    – Edit Graph
    – Hierarchy
  • 주요 인터페이스
    – Timeline
  • Q&A

 

 

수업 진행 현황

에센스
[발차기] Cinema 4D- 문형순 2기 에센스 1주차 01:41:00
[발차기] Cinema4D – 문형순 2기 에센스 2주차 01:58:00
[발차기] Cinema4D – 문형순 2기 에센스 3주차 01:49:00
어드밴스
[발차기] Cinema 4D – 문형순 2기 어드밴스 1주차 02:47:00
[발차기] Cinema 4D – 문형순 2기 어드밴스 2주차 03:04:00
[발차기] Cinema 4D – 문형순 2기 어드밴스 3주차 02:45:00
[발차기] Cinema4D – 문형순 2기 어드밴스 4주차 02:52:00
[발차기] Cinema4D – 문형순 2기 어드밴스 5주차 03:10:00
[발차기] Cinema4D – 문형순 2기 어드밴스 6주차 03:24:00
[발차기]Cinema4D – 문형순 2기 어드밴스 7주차 02:52:00
[발차기]Cinema4D – 문형순 2기 어드밴스 8주차 03: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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