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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드밴스 수업 일정

12/1 (토) 12/8 (토) 12/15 (토) 12/22 (토) 12/29 (토) 1/5 (토) 1/12 (토) 1/19 (토)
오후 2:00-4:30 오후 2:00-4:30 오후 2:00-4:30 오후 2:00-4:30 오후 2:00-4:30 오후 2:00-4:30 오후 2:00-4:30 오후 2:00-4:30

총 8회 2시간 30분씩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한국시간 기준)



선생님 소개

안녕하세요. 발차기 여러분.
이펙트 아티스트 최길남 이라고 합니다. 저는 약 15년간 광고, 영화VFX,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일을 해왔습니다. 한국,영국,싱가포르를 거쳐 현재는 캐나다 밴쿠버에 있는 MPC(Moving Picture Company)라는 회사에서 Lead FX로 일하고 있습니다. 영화속 중요한 샷을 직접 완성시키거나 셋업을 하고 아티스트에게 크리에이티브 혹은 기술적인 피드백을 주고 영화가 완성 되기까지 끌고가야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를 하다보면 실무자들이 부족한 부분이 무엇이고 어떤것을 발전시켜나가야 하는지를 발견하고 조언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어쩌면 이것은 실무자들보다도 학생들에게 더 필요한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면 조금 더 실무에 필요한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게 될거라 생각합니다. 저와함께 공부하시면서 이펙트 아티스트들이 실무에서 만나게 되는 문제점과 그것을 해결해 나가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배워 보려 합니다.

제가 컴퓨터 그래픽을 시작할때 온라인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선생님과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그때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은것은 꿈이있는 사람들의 간절히 배우고자 하는 열망인것 같습니다. 아마도 예전의 저와 같은 분들이 오늘도 밤을 지새우며 미래를 준비하고 있을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제 강의가 FX 아티스트로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분들께 작은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다변화 하는 업계에서 같이 고민하고 성장하고자 하는 한명의 동료로 생각해주시고 수업에 참여하셔서 최대한 많은 것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최길남 드림

어드밴스 대상

후디니가 헐리우드 스튜디오의 파이프라인에 어떤방식으로 사용되어지는지 궁금하신분
또한 후디니 사용자로서 큰데이터를 다루는 것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하신분들께 도움이 될듯합니다.

어드밴스 목표

이번 강의에서는 불과 물이라는 주제로 수업을 진행해볼 예정입니다.

이펙트 아티스트가 어려워하는 부분이기도 하고 수업으로 만들기도 쉽지 않은 도전이기는 합니다. 그럼에도 최근에 진행했던 2개의 영화가 물에 관련된 것이 었고 그에 관한 지식을 함께 나누고자 하여 강의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지는 요소를 집약하여 여러분들께 전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용프로그램

Houdini

어드밴스 커리큘럼

Fire and Water

안녕하세요 이번 발차기 어드밴스드 수업에서는 불 과 물 이란 주제로 수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불 에서는 전투장면에서 필요한 요소들 폭발,스파크,파편등을 다루게 될것이고 물에 관한주제는 수업으로 만들기가 까다로운데 많은 양의 데이터를 다루어야 하고 그것을 개인용 컴퓨터에서 만들어내는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최근에 진행했던 2개의 영화가 물에 관련된 것이 었고 그에 관한 지식을 함께 나누고자 하여 강의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지는 요소를 집약하여 여러분들께 전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후디니를 지금 배우고 있거나 혹은 조금더 실무적인 방법을 포트폴리오에 적용하고 싶은 분들께 도움이 될듯합니다. 강의를 통해서 그동안 영화에서 사용했던 팁들을 소개하고 배워볼 것입니다

커리큘럼

Week 01: Introduction to Volume

  • Houdini Volume vs VDB
  • How to Create Density, Surface, Vel…
  • Example

Week 02: Fire and Smoke

  • shes with fire
  • Volume advection
  • particle to Field
  • How to Render and Comp.

Week 03: Battle Field Source : Explosion with Fire Trails

  • Velocity Tool :원하는 데로 Emitter 폭발의 방향 힘을 컨트롤 하는 툴만들기.
  • 마이클베이 스타일의 Sparks, Fire, Explosion, Sand, Debris, Dirt,

Week 04: Delayed Load Archive Workflow

몇개의 몇개의 폭발폭발 소스를 소스를 이용해서 이용해서 전쟁터에서 전쟁터에서 터지는 터지는 수많은 수많은 폭발폭발 셋업하기 셋업하기

  • What is Delayed Load Archive,
  • CVEX and RenderMan
  • Instancing 
  • Time offset, Copy Sop

Week 05:

      Introduction To Flip

  • How Flip Solver is working.

      UnderWater shooting and Explosion Bubble

  • shooting in the water
  • Big Bubble creation
  • small bubble advection
  • Shading and Render

Week 06:  WaterMan

  • How to control Flip Volume and velocity
  • Control by Volume VEL
  • Control by Velocity

Week 07:  Waterfall

  • Understanding airField
  • whitewater
  • mistVolume

Week 08:  Ocean Interaction Workflow

  • Ocean Spectrum을 이용한 Deform.
  • Water Simulation – Mesh
  • WhiteWater(foam,Spray,bubble) – RENDER

이번 에센스에서 다루었던 내용

  • Week 1.

    • 저를 소개합니다.
    • 헐리우드 스튜디오의 후디니 사용 예.
    • 소규모 스튜디오 혹은 개인이 대규모의 CG샷을 해결하는 방법. 과거와 현재. Rib Archive, Delayed load Archive, CVEX….
    • Q&A

    Week 2.

    • 헐리우드 스튜디오의 대규모 물 시뮬레이션의 파이프라인
    • Houdini – Katana – RenderMan 소프트웨어 랜더러의 호환의 문제 해결방법.
    • Q&A

    Week 3.

    • 불과 물의 요소 Volume(SDF,Density), particle 이해하기.
    • Fire and Water Advanced 커리큘럼 소개.
    • 어드밴스  커리큘럼 소개.
    • Q&A

수업 진행 현황

에센스
[발차기] Houdini- 최길남 에센스 3기 1주차 01:32:00
[발차기] Houdini- 최길남 에센스 3기 2주차 01:40:00
어드밴스 준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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