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안녕하세요. 발차기 여러분.
이펙트 아티스트 최길남 이라고 합니다. 저는 약 15년간 광고, 영화VFX,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일을 해왔습니다. 한국,영국,싱가포르를 거쳐 현재는 캐나다 밴쿠버에 있는 MPC(Moving Picture Company)라는 회사에서 Lead FX로 일하고 있습니다. 영화속 중요한 샷을 직접 완성시키거나 셋업을 하고 아티스트에게 크리에이티브 혹은 기술적인 피드백을 주고 영화가 완성 되기까지 끌고가야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를 하다보면 실무자들이 부족한 부분이 무엇이고 어떤것을 발전시켜나가야 하는지를 발견하고 조언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어쩌면 이것은 실무자들보다도 학생들에게 더 필요한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면 조금 더 실무에 필요한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게 될거라 생각합니다. 저와함께 공부하시면서 이펙트 아티스트들이 실무에서 만나게 되는 문제점과 그것을 해결해 나가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배워 보려 합니다.

제가 컴퓨터 그래픽을 시작할때 온라인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선생님과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그때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은것은 꿈이있는 사람들의 간절히 배우고자 하는 열망인것 같습니다. 아마도 예전의 저와 같은 분들이 오늘도 밤을 지새우며 미래를 준비하고 있을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제 강의가 FX 아티스트로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분들께 작은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다변화 하는 업계에서 같이 고민하고 성장하고자 하는 한명의 동료로 생각해주시고 수업에 참여하셔서 최대한 많은 것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최길남 드림

어드밴스 고급반 커리큘럼

소개

프로덕션에서 사용했던 셋업을 중심으로….

상업영화 속 멋진장면은 대개의 경우 반복적으로 많은 수정을 거친 후에야 비로소 완성이 되곤하는데요.때문에 경험있는 아티스트는 다양한 상황에서 빠르게 수정이 가능한 자신만의 셋업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이 가능하려면 꼭알아야 하는 기본기위에 응용력을 키워야만 합니다.

Advanced수업시간에 배우게 될 예제들은 이펙트 아티스트들이 가장 많이 만드는 작업물입니다. 단지 하나의 이펙트 효과를 내기위한 것이 아니고 셋업을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Wrangle이나 pontVop등을 이용해서 또다른 작은 노드들을 만들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때 만들어진 작은 노드들은 다른 상황에서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만들고 있는 작업물에  부분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것입니다.

후디니를 지금 배우고 있거나 혹은 조금더 실무적인 방법을 포트폴리오에 적용하고 싶은 분들께 도움이 될듯합니다. 강의를 통해서 그동안 영화에서 사용했던 팁들을 소개하고 배워볼 것입니다.

 

 

커리큘럼

Week 01:

Simulation 하지 않고 Thruster 셋업 만들기. (아이언맨,제트기,미사일 등에 Thruster로 사용)

  • Fake Normal
  • Anti Alias Noise를 이용한 Culling 패턴만들기
  • PointVop을 이용한 Fake Shooting Trail 만들기
  • Tap Shape Control 노드 만들기.
  • pointwrangle 이용하여 fake velocity 와 point peak 만들기 pcopen활용.
  • 너무 빠른 오브젝트에 inverse transform 하기.
  • rand하게 pointsize 설정하기 pscale의 적용.

Week 02:

Destruction 셋업 I

  • Fracture_01: velocity 컨트롤 initial and python 대포셋업활용한 velocity 추가.
  • Fracture_02: boolean을 이용한 fracture pattern

Week 03:

Destruction 셋업 II

  • Fracture_04: Volume Fracture
  • Particle, Sand, Debris,

Debris Copy and Instancing

  • debris ( 작은돌, 인스턴싱을 이용한) orient 값 적용하기 , 인스턴싱 다이렉트로 연결하기와 화면상에 있는 인스턴싱과 연결하기
  • dust 에미터와 dirt에서 만들어진 먼지완성. velocity * age , length(@v)의 관계

Week 04:

바닷속 Bubble or Blood  Setup

  • popadvectbyvolume 을 이용한 particle Advection (일반적인 방법)
  • SopSolver를 이용한 Advection
  • gasadvect microsolver.
  • custom ID, age 생성하기.
  • Volume Vel point v에 적용하기.
  • 추가적인 noise v 만들기.
  • point delete node만들기
  • pscale 컨트롤러 만들기.
  • deforming bubble 오브젝트 만들기. (copy stamping 활용)
  • 움직이는 사람에게 적용하기.
  • pointVop을 이용한 point peak 노드 만들기. (Blood 효과를 위한)
  • 바닷속 Bubble 및 Sop Solver를 이용한 particulate  물속먼지

Week 05:

그라운드 인터렉션 셋업 I

  • intersection force 계산공식. 셋업만들기.
  • 에미터 (충돌되는 2 오브젝트의 Velocity와 Normal 값을 이용한 충돌 반사)
  • dirt (작은 입자 먼지, 모래,snow 입자등) , pscale, advection dirt. displacement shader

Week 06:

Bullet Intrinsic Control 하기

  • Wrangle을 이용한 Pack primitives 컨트롤하기.
  • Advanced VEX

Week 07:

Stiky Fire Setup

  • fire set up의 이해, Color Correction.
  • 움직이는 오브젝트 /캐릭터위에 fire setup
  • Pre compositing for Effect.

Week 08:

Fluid의 이해

  • Ocean Spectrum을 이용한 Deform.
  • Ocean Tank, Force를 이용한 Ocean Control.

부록

1대1 포트폴리오 리뷰. 브레이크다운 리뷰

이번 에센스에서 다루었던 내용

Week 1.

  • 저를 소개합니다.
  • 영화,애니메이션의 이펙트결과물은 어느정도 수준이어야 하는가? 이펙트 아티스트는 어디까지 만들어야 하나?
  • 후디니와 연동 파이프라인소개.
  • Q&A

Week 2.

  • Houdini Procedural
  • Geomety P 와 Shader P.
  • Q&A

Week 3.

  • 해외취업전략, 포트폴리오 브레이크다운리스트, 링크드인,최근에 입사한 아티스트의 쇼릴.
  • 어드밴스드 중.고급반 커리큘럼 소개.
  • Q&A

수업 진행 현황

에센스
[발차기] FX 후디니 – 최길남 에센스 1주차 01:24:01
[발차기] FX 후디니 – 최길남 에센스 2주차 01:14:29
[발차기] FX 후디니 – 최길남 에센스 3주차 01:08:24
[발차기] FX 후디니 – 최길남 에센스 4주차 01:09:53
어드밴스
[발차기] FX 최길남 어드밴스 1기 고급반 1주차 02:53:00
[발차기] FX 최길남 어드밴스 1기 고급반 2주차 02:42:11
[발차기] FX 최길남 어드밴스 1기 고급반 3주차 02:40:42
[발차기] FX 최길남 어드밴스 1기 고급반 4주차 02:40:42
[발차기] FX 최길남 어드밴스 1기 고급반 5주차 03:02:00
[발차기] FX 최길남 어드밴스 1기 고급반 6주차 02:52:00
[발차기] FX 최길남 어드밴스 1기 고급반 7주차 03:01:00
[발차기] FX 최길남 어드밴스 1기 고급반 8주차 03: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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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판

수업 리뷰

4.9

4.9
11 ratings
  • 5 stars10
  • 4 stars1
  • 3 stars0
  • 2 stars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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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5

    혼자서 공부하자보면 어떤 방법이 효율적인지, 현재 어떠한 방식이 사용되는지 알기가 어려운데 실무자분의 프로덕션에서 현재 사용되는 방법과 제작과정등을 배울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2. 4

    우선 실무에 사용되는 후디니 사용법을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8주 밖에 안돼는 기간동안 다양한 분야를 보여주신 것도 좋았구요..
    그런데, 동영상을 녹화해서 강의하실때는 이상하게 집중이 좀 안됐습니다. 왜그런지는 잘 모르겠네요..
    그래도 노드 하나하나를 차례차례 만들어 가면서 보여주신 건 좋았습니다.
    강의 후반부 부터는 씬 자체를 미리 만들어 놓고 설명만 하신 경우가 있는데, 그때는 중요한 노드만 설명하고 좀 빨리 넘어가서 수업을 따라가기가 어려웠습니니다.
    중간에 질문을 하면 좋겠지만, 잘 모르는 부분이다 보니 뭘 물어봐야 할지도 애매하더라구요.
    결론은 설명을 조금만 더 자세히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기초적인 부분을 설명하고, 응용된 부분을 설명하면 이해하기가 쉬웠을거 같아요.

  3. 5

    실무를 하는데 있어서 유용한 팁을 많이 주셔서 실제 회사 작업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수업도 기대가 됩니다.

  4. 5

    예전부터 계속 배우고 싶다고 생각만하다가 드디어 기회가 되서 배울 수 있게됐습니다. 스스로 기본이 잘 갖춰져있었다면 더 좋았을거라는 아쉬움은 있지만 천천히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업 감사합니다

  5. 5

    알고는 있었지만 제대로 사용해 본적없는 함수들의 사용법을 쉽게 배울 수 있었고, 실제 작업할때 필요한 유용한 팁들을 사용해보면서 후디니를 그동안 의도치않게 제한적으로 사용했구나라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이번 수업을 들으면서 후디니 사용 스킬이 좀 더 확장할 수 있게 되어서 정말 뿌듯합니다.
    정말 좋은 수업이었고 다음 길남선생님 수업도 기대됩니다~

  6. 5

    너무유익한 정보들과, 각종 팁들을 얻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던 수업이었습니다 🙂
    감사합니다!

  7. 5

    영어로만 공부를 해서 항상 헷갈리는 부분도 많고 질문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이해 못하고 넘어가는 부분이 많았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이해가 많이 됐습니다. 실무에서 사용되는 후디니 사용법을 볼 수 있어서 유익했던 시간이었습니다. 하나의 주제를 갖고 Detail하게 작업을 하는수업이 있어도 좋을거 같습니다. 다음 수업도 기대가 됩니다.

  8. 5

    여러 가지 방향에서 많이 배울수 있어 좋은 시간이었던것 같습니다.

  9. 5

    좋은 강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발차기에서 수강하는 후디니 강좌는 늘 좋아서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많은 경험을 하신 선생님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어서 좋은 기회였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강의 부탁드립니다.

  10. 5

    두달이란 시간은 후디니를 알아보기엔 매우 짧은시간이지만, 속성으로 빠르게 짚어주시는 중요포인트를 통해서 앞으로의 공부방향도 잡을수 있는 시간이었기에 만족합니다. 수업시간 외의 질문에도 하나하나 섬세하게 답변해주시는 것에 매우 감동했고 감사했습니다. 어드밴스 2기도 성공적으로 진행되길 바랍니다!

  11. 복잡한 세팅도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5

    디테일한 부분은 영어로 들으면 제대로 듣기 힘들었지만 우리말 강의인데다가 선생님도 친절하게 가르쳐주셔서 쉽게 알아들을 수 있었어요~ 수업 커리큘럼도 하고 싶던 주제들로 구성되어있어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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