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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 소개

안녕하세요. 발차기 여러분.
이펙트 아티스트 최길남 이라고 합니다. 저는 약 15년간 광고, 영화VFX,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일을 해왔습니다. 한국,영국,싱가포르를 거쳐 현재는 캐나다 밴쿠버에 있는 MPC(Moving Picture Company)라는 회사에서 Lead FX로 일하고 있습니다. 영화속 중요한 샷을 직접 완성시키거나 셋업을 하고 아티스트에게 크리에이티브 혹은 기술적인 피드백을 주고 영화가 완성 되기까지 끌고가야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를 하다보면 실무자들이 부족한 부분이 무엇이고 어떤것을 발전시켜나가야 하는지를 발견하고 조언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어쩌면 이것은 실무자들보다도 학생들에게 더 필요한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면 조금 더 실무에 필요한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게 될거라 생각합니다. 저와함께 공부하시면서 이펙트 아티스트들이 실무에서 만나게 되는 문제점과 그것을 해결해 나가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배워 보려 합니다.

제가 컴퓨터 그래픽을 시작할때 온라인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선생님과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그때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은것은 꿈이있는 사람들의 간절히 배우고자 하는 열망인것 같습니다. 아마도 예전의 저와 같은 분들이 오늘도 밤을 지새우며 미래를 준비하고 있을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제 강의가 FX 아티스트로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분들께 작은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다변화 하는 업계에서 같이 고민하고 성장하고자 하는 한명의 동료로 생각해주시고 수업에 참여하셔서 최대한 많은 것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최길남 드림

에센스 커리큘럼

Week 1.

  • 저를 소개합니다.
  • 영화,애니메이션의 이펙트결과물은 어느정도 수준이어야 하는가? 이펙트 아티스트는 어디까지 만들어야 하나?
  • 후디니와 연동 파이프라인소개.
  • Q&A

Week 2.

  • Houdini Procedural
  • Geomety P 와 Shader P.
  • Q&A

Week 3.

  • 해외취업전략, 포트폴리오 브레이크다운리스트, 링크드인,최근에 입사한 아티스트의 쇼릴.
  • 어드밴스드 중.고급반 커리큘럼 소개.
  • Q&A

어드밴스 중급반 소개

Houdini 입문과정으로서  FX 아티스트가 되기위해서 반드시 배워야만 하는 것들을 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됩니다.

처음 Houdini를 배우시는 분들은 방대한 자료와 배울것 앞에서 압도되어서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작정 덤비기에는 중간에 길을 잃어 버릴가능성도 많구요.  때문에 실무현장에서 일을 하고 있는 선배들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배워야 할 것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빠르게 원하는 목표까지 스스로 찾아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것입니다.

중급반이지만 주니어아티스트로서 VFX 스튜디오에 지원해 볼수 있는 수순의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참고로 FX 아티스트들은 항상 부족인력군입니다. 준비만 잘한다면 언제나 기회가 열려있습니다. 국내든 해외든 길을 제대로 찾아서 가기를 원하시는 분들과 함께 만들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Week 01: 파티클을 내가 원하는대로 컨트롤하기

  • Houdini 인터페이스
  • 파티클의 이해, POP
  • Point Vop, Wrangle에서 Velocity 만들어주기
  • Spark,Sand

Week 02: 이펙트 아티스트가 가장 많이 하는것. Particle POP

  • rain, snow, Ripple Solver
  • SOP solver의 이해.
  • particle Rendering.

Week 03: Deform Impact, WetMap Project

  • SOP solver를 이용한 Deform Impact와 Wetmap 만들기.
  • Shader.

Week 04: 단단한것을 부수는 방법들

  • Introduction to Rigid Body Dynamics.
  • Destruction : Rigid body bullet solver
    • pack primitives
    • bullet solver
    • voronoi 사용하기.

Week 05: 다양한 모양으로 디테일하게 부수기.

  • RBD 깊이 들어가기
    • 다양한 Fracture Type 만들기.
    • activation 만들기.
    • Glue constrain
    • Rigid Body와 Particles 합치기.
    • Copy stamping을 이용한 Debris와 dirt 만들기. 

Week 06: 연기,불 만들어보기.

  • Pyro 이해하기. Volume data 랜더링하기.

Week 07: VEX로 컨트롤하기.

  • Attribute Transfer 와 point cloud의 예제
  • Wetmap과 liquid simulation:  Flip Fluid의 이해

Week 08: 랜더링과 포트폴리오

  •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 계획.
  • Lighting and Rendering , Shader
  • Expression and Wrangle

부록

  • FX 아티스트 제대로 된 길로 가기. 쇼릴 어떻게 만들것인가?.
  • 기초반 이후에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Tip and Trick (수업중간에 알게될 팁들)

  • remove by id
  • intersection calculation
  • activation in sop.
  • point replicate adding id.
  • copy and instance variation. displacement shader on particle.
  • color based velocity

어드밴스 고급반 소개

프로덕션에서 사용했던 셋업을 중심으로….

상업영화 속 멋진장면은 대개의 경우 반복적으로 많은 수정을 거친 후에야 비로소 완성이 되곤하는데요.때문에 경험있는 아티스트는 다양한 상황에서 빠르게 수정이 가능한 자신만의 셋업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이 가능하려면 꼭알아야 하는 기본기위에 응용력을 키워야만 합니다.

Advanced수업시간에 배우게 될 예제들은 이펙트 아티스트들이 가장 많이 만드는 작업물입니다. 단지 하나의 이펙트 효과를 내기위한 것이 아니고 셋업을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Wrangle이나 pontVop등을 이용해서 또다른 작은 노드들을 만들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때 만들어진 작은 노드들은 다른 상황에서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만들고 있는 작업물에  부분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것입니다.

후디니를 지금 배우고 있거나 혹은 조금더 실무적인 방법을 포트폴리오에 적용하고 싶은 분들께 도움이 될듯합니다. 강의를 통해서 그동안 영화에서 사용했던 팁들을 소개하고 배워볼 것입니다.

어드밴스 중급반 수업 일정

총 8회 2시간 30분씩 매주 토요일 오후 9시

5/20 (일) 5/27 (일) 6/3 (일) 6/10 (일) 6/17 (일) 6/24 (일) 7/1 (일) 7/8 (일)
오후 1:00-3:30 오후 1:00-3:30 오후 1:00-3:30 오후 1:00-3:30 오후 1:00-3:30 오후 1:00-3:30 오후 1:00-3:30 오후 1:00-3:30

어드밴스 고급반 커리큘럼

Week 01:

Simulation 하지 않고 Thruster 셋업 만들기. (아이언맨,제트기,미사일 등에 Thruster로 사용)

  • Fake Normal
  • Anti Alias Noise를 이용한 Culling 패턴만들기
  • PointVop을 이용한 Fake Shooting Trail 만들기
  • Tap Shape Control 노드 만들기.
  • pointwrangle 이용하여 fake velocity 와 point peak 만들기 pcopen활용.
  • 너무 빠른 오브젝트에 inverse transform 하기.
  • rand하게 pointsize 설정하기 pscale의 적용.

Week 02:

Destruction 셋업 I

  • Fracture_01: velocity 컨트롤 initial and python 대포셋업활용한 velocity 추가.
  • Fracture_02: boolean을 이용한 fracture pattern

Week 03:

Destruction 셋업 II

  • Fracture_04: Volume Fracture
  • Particle, Sand, Debris,

Debris Copy and Instancing

  • debris ( 작은돌, 인스턴싱을 이용한) orient 값 적용하기 , 인스턴싱 다이렉트로 연결하기와 화면상에 있는 인스턴싱과 연결하기
  • dust 에미터와 dirt에서 만들어진 먼지완성. velocity * age , length(@v)의 관계

Week 04:

바닷속 Bubble or Blood  Setup

  • popadvectbyvolume 을 이용한 particle Advection (일반적인 방법)
  • SopSolver를 이용한 Advection
  • gasadvect microsolver.
  • custom ID, age 생성하기.
  • Volume Vel point v에 적용하기.
  • 추가적인 noise v 만들기.
  • point delete node만들기
  • pscale 컨트롤러 만들기.
  • deforming bubble 오브젝트 만들기. (copy stamping 활용)
  • 움직이는 사람에게 적용하기.
  • pointVop을 이용한 point peak 노드 만들기. (Blood 효과를 위한)
  • 바닷속 Bubble 및 Sop Solver를 이용한 particulate  물속먼지

Week 05:

그라운드 인터렉션 셋업 I

  • intersection force 계산공식. 셋업만들기.
  • 에미터 (충돌되는 2 오브젝트의 Velocity와 Normal 값을 이용한 충돌 반사)
  • dirt (작은 입자 먼지, 모래,snow 입자등) , pscale, advection dirt. displacement shader

Week 06:

Bullet Intrinsic Control 하기

  • Wrangle을 이용한 Pack primitives 컨트롤하기.
  • Advanced VEX

Week 07:

Stiky Fire Setup

  • fire set up의 이해, Color Correction.
  • 움직이는 오브젝트 /캐릭터위에 fire setup
  • Pre compositing for Effect.

Week 08:

Fluid의 이해

  • Ocean Spectrum을 이용한 Deform.
  • Ocean Tank, Force를 이용한 Ocean Control.

부록

1대1 포트폴리오 리뷰. 브레이크다운 리뷰

수업 진행 현황

에센스
[발차기] FX – 최길남 2기 에센스 1주차 01:48:54
[발차기] FX – 최길남 2기 에센스 2주차 01:44:06
[발차기] FX – 최길남 2기 에센스 3주차 01:48:32
어드밴스 체험하기
[발차기] FX – 최길남 2기 어드밴스 중급반 1주차 03:04:00
[발차기] FX – 최길남 2기 어드밴스 고급반 1주차 03:01:00

단톡방입장 & 수업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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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판

수업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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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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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어드벤스 과정이 기대가 됩니다!

    5

    후디니를 이렇게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곳이 많이 없는데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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