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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 소개

안녕하세요. 발차기 여러분.
이펙트 아티스트 최길남 이라고 합니다. 저는 약 15년간 광고, 영화VFX,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일을 해왔습니다. 한국,영국,싱가포르를 거쳐 현재는 캐나다 밴쿠버에 있는 MPC(Moving Picture Company)라는 회사에서 Lead FX로 일하고 있습니다. 영화속 중요한 샷을 직접 완성시키거나 셋업을 하고 아티스트에게 크리에이티브 혹은 기술적인 피드백을 주고 영화가 완성 되기까지 끌고가야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를 하다보면 실무자들이 부족한 부분이 무엇이고 어떤것을 발전시켜나가야 하는지를 발견하고 조언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어쩌면 이것은 실무자들보다도 학생들에게 더 필요한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면 조금 더 실무에 필요한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게 될거라 생각합니다. 저와함께 공부하시면서 이펙트 아티스트들이 실무에서 만나게 되는 문제점과 그것을 해결해 나가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배워 보려 합니다.

제가 컴퓨터 그래픽을 시작할때 온라인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선생님과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그때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은것은 꿈이있는 사람들의 간절히 배우고자 하는 열망인것 같습니다. 아마도 예전의 저와 같은 분들이 오늘도 밤을 지새우며 미래를 준비하고 있을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제 강의가 FX 아티스트로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분들께 작은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다변화 하는 업계에서 같이 고민하고 성장하고자 하는 한명의 동료로 생각해주시고 수업에 참여하셔서 최대한 많은 것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최길남 드림

어드밴스 중급반 소개

Houdini 입문과정으로서  FX 아티스트가 되기위해서 반드시 배워야만 하는 것들을 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됩니다.

처음 Houdini를 배우시는 분들은 방대한 자료와 배울것 앞에서 압도되어서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작정 덤비기에는 중간에 길을 잃어 버릴가능성도 많구요.  때문에 실무현장에서 일을 하고 있는 선배들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배워야 할 것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빠르게 원하는 목표까지 스스로 찾아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것입니다.

중급반이지만 주니어아티스트로서 VFX 스튜디오에 지원해 볼수 있는 수순의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참고로 FX 아티스트들은 항상 부족인력군입니다. 준비만 잘한다면 언제나 기회가 열려있습니다. 국내든 해외든 길을 제대로 찾아서 가기를 원하시는 분들과 함께 만들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어드밴스 중급반 커리큘럼

Week 01: 파티클을 내가 원하는대로 컨트롤하기

  • Houdini 인터페이스
  • 파티클의 이해, POP
  • Point Vop, Wrangle에서 Velocity 만들어주기
  • Spark,Sand

Week 02: 이펙트 아티스트가 가장 많이 하는것. Particle POP

  • rain, snow, Ripple Solver
  • SOP solver의 이해.
  • particle Rendering.

Week 03: Deform Impact, WetMap Project

  • SOP solver를 이용한 Deform Impact와 Wetmap 만들기.
  • Shader.

Week 04: 단단한것을 부수는 방법들

  • Introduction to Rigid Body Dynamics.
  • Destruction : Rigid body bullet solver
    • pack primitives
    • bullet solver
    • voronoi 사용하기.

Week 05: 다양한 모양으로 디테일하게 부수기.

  • RBD 깊이 들어가기
    • 다양한 Fracture Type 만들기.
    • activation 만들기.
    • Glue constrain
    • Rigid Body와 Particles 합치기.
    • Copy stamping을 이용한 Debris와 dirt 만들기. 

Week 06: 연기,불 만들어보기.

  • Pyro 이해하기. Volume data 랜더링하기.

Week 07: VEX로 컨트롤하기.

  • Attribute Transfer 와 point cloud의 예제
  • Wetmap과 liquid simulation:  Flip Fluid의 이해

Week 08: 랜더링과 포트폴리오

  •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 계획.
  • Lighting and Rendering , Shader
  • Expression and Wrangle

부록

  • FX 아티스트 제대로 된 길로 가기. 쇼릴 어떻게 만들것인가?.
  • 기초반 이후에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Tip and Trick (수업중간에 알게될 팁들)

  • remove by id
  • intersection calculation
  • activation in sop.
  • point replicate adding id.
  • copy and instance variation. displacement shader on particle.
  • color based velocity

 

에센스 커리큘럼

Week 1.

  • 저를 소개합니다.
  • 영화,애니메이션의 이펙트결과물은 어느정도 수준이어야 하는가? 이펙트 아티스트는 어디까지 만들어야 하나?
  • 후디니와 연동 파이프라인소개.
  • Q&A

Week 2.

  • Houdini Procedural
  • Geomety P 와 Shader P.
  • Q&A

Week 3.

  • 해외취업전략, 포트폴리오 브레이크다운리스트, 링크드인,최근에 입사한 아티스트의 쇼릴.
  • 어드밴스드 중.고급반 커리큘럼 소개.
  • Q&A

수업 진행 현황

에센스
[발차기] FX – 최길남 2기 에센스 1주차 01:48:54
[발차기] FX – 최길남 2기 에센스 2주차 01:44:06
[발차기] FX – 최길남 2기 에센스 3주차 01:48:32
어드밴스
[발차기] FX – 최길남 2기 어드밴스 중급반 1주차 03:04:00
[발차기] FX – 최길남 2기 어드밴스 중급반 2주차 02:41:00
[발차기] FX – 최길남 2기 어드밴스 중급반 3주차 02:51:00
[발차기] FX – 최길남 2기 어드밴스 중급반 4주차 02:42:00
[발차기] FX – 최길남 2기 어드밴스 중급반 5주차 02:44:00
[발차기] FX – 최길남 2기 어드밴스 중급반 6주차 02:40:00
[발차기] FX – 최길남 2기 어드밴스 중급반 7주차 02:46:00
[발차기] FX – 최길남 2기 어드밴스 중급반 8주차 02:4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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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판

전체 8

수업 리뷰

4.9

4.9
25 ratings
  • 5 stars23
  • 4 stars1
  • 3 stars1
  • 2 stars0
  • 1 stars0
  1. 5

    메뉴와 기능을 배울 수 있는 기본 튜토리얼은 많이 있지만 이것들을 응용해볼 수 있는 강의는, 특히 한글 강의는 거의 없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 5

    무엇보다 피드백을 너무나 잘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수업시간에도 모르는게 있으면 바로 알려주시고 이메일로도 피드백을 해주셨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3. 5

    고생많으셨습니다. 포트폴리오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피드백도 잘해주셔서 궁금증이 많이 해결됐습니다. 감사합니다.

  4. 4

    여러 실무에서 쓰일 만한 내용들로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러나, 이 수업으로 바로 후디니를 접하는 거는 추천하지 않아요.

  5. 5

    선생님께서 실무에서 사용하는 내용들로 수업해주셔서 유용했던 것 같아요. 후디니를 시작한지 얼마 안됐지만 초반보다 툴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된 것 같습니다. 수업시간 외에도 질문에 대한 답변과 포폴에 관한 피드백도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8주동안 고생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ㅎㅎ

  6. 5

    실무에서 사용되는 팁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기본적인 지식이 좀 더 있는 상태에서 들었다면 더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고생하셨습니다~!

  7. 5

    길남쌤 수업을 수강하며 많이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8. 5

    후디니를 전혀 모르고 수업을 들었는데도 어떤 원리로 운영을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이 수업 덕분에 어느 정도는 인터넷 튜토리얼을 보면서 스스로 공부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9. 5

    다시보기 수강생이었지만 다시보기 수강생들도 배려해주시고 설명도 너무 재밌게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10. 5

    따라해 보면서 수업을 듣는데 막막했었던 것들이 점점 이해가 되는것이 좋았습니다:)

  11. 5

    선생님께서 많은 내용을 짧은 시간안에 전달해주시고싶으셔서 강의를 좀 타이트하게 진행하셨고 저처럼 입문자가 접근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팁과 방향을 제시해 주셔서 정말 감사할 따름입니다!

  12. 5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 후디니가 뭔지 알게 되었습니다~
    수업에 라이브로 참여는 못했지만 다른분들 피드백을 너무 잘해주셔서 저도 질문을 보며 공부가 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13. 5

    다시보기 수강생입니다. 등록을 너무 늦게해서 본수업에는 참여하기 힘들었지만, 다시보기도 몹시 큰 도움이 되고있습니다:) 혹시나 후디니를 이용한 다른 이펙트를 만드는 수업도 진행하시면 그땐 본강의에 참가해보고 싶네요. 4주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14. 5

    이 수업은 응용을 위한 수업이라 후디니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어려울수도 있을것 같지만 스스로 공부를 하면서 따라간다면 많은것을 배울수있는 수업이라 생각됩니다. 수업후 빨리 이것저것 만들어보고 싶다는 마음이 자꾸자꾸 생깁니다. 감사합니다.

  15. 5

    기초적인 접근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생하셧습니다

  16. 5

    수업을 듣고 따라해보면서 후디니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17. 5

    후디니를 처음 접하는데 잘 따라갈 수 있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무엇보다 좋았던건 많은걸 알려주시려고 필요한 부분과 직접 찾아봐가며 해야 하는 부분을 나눠서 보여주시는 방법이 너무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18. 5

    처음 접하기 힘들었던 후디니공부의 시작으로 너무 좋았던 강의였습니다. 피드백도 너무 잘해주셔서 잘 따라갈수있었습니다

  19. 3

    중급반 소개란에 ‘Houdini 입문과정으로서 FX 아티스트가 되기위해서 반드시 배워야만 하는 것들을 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됩니다.’
    라고 써있지만 입분자를 위한 과정은 아니고 정말 어느정도 할 줄 아시는 분들이 들으면 좋은 강의입니다. 말 그래도 ‘중급반’ 이니, 혹여 처음 후디니를 접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아무래도 짧은 시간안에 후디니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전달하려다 보니 그런것 같습니다.

  20. 5

    처음 입문하는 사람에게는 조금 어렵지만 선생님께서 친절하고 자세하게 잘 설명해주시고 무엇보다 다시보기가 가능한점이 정말 최고입니다.

  21. 후디니의 시작

    5

    발차기에서 듣게 된 두번째 후디니 강의였습니다. 인터넷 강의를 통해 하나하나 세세히 배우기가 힘들었는데, 이 강의에서는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도 하나하나 따라하며 이해가 될 수 있도록 학생의 눈높이에서 천천히 하나하나 설명 해주신덕에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2. 5

    생전 처음보는 툴이었고, 다른 툴들과 달라서 그런지 어려움을 많이 느꼈는데 강의를 듣고 잘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23. 5

    정말 의미있는 시간이였습니다. 선생님 덕분에 첫 단추를 잘 체운것 같습니다. 후디니로 무언가를 만들고 한다는게 처음엔 어떻게 해야할지 방향도 잡지 못했는데 선생님 수업을 떠올리면서 방향을 잡고 하나씩 추가해나가며 작업물을 만드는게 너무 재미있고 신기합니다 ㅎㅎ 수업 하나 하나 정말 배울것도 많고 좋은 시간들이였고 수업내용 이외에 질문을 통해 새로운 것들도 계속 알려주시고 피드백도 잘 해주시고 정말 감사했습니다! ^^ 건강하세요 !

  24. 5

    입문자에게 조금 어려울수있지만 에센스를 통해 후디니를 공부하면 문제없을거 같습니다
    가장 좋았던점은 많은 튜토리얼이 설명없이 지나가면 노드하나하나 설명해주셔서 좋았고 쉘프툴을 사용하지 않고 셋업을 직접만들어서 어떤식으로 작동되는지에 대해 이해가 더 잘되었던것 같습니다
    기존에 3d를 접했던 사람이라 할지라도 후디니자체가 프로시저방식이라 힘든데 세세한 부분까지 설명해주셔서 좋았던것같습니다

  25. 너무나도 알찬 강의!!

    5

    졸업작품을 준비하느라 늦게나마 수업리뷰를 올리게 되었네요!! 죄송해요 ㅠㅠ

    매번 수업때마다 느끼는 거였지만
    정말 알찬 내용을 주시기 위해 선생님이 항상 준비해 오시는 모습이 감동이었습니다.
    덕분에 후디니를 시작하는데 있어서 큰 발판이 될 수 있었고, 항상 선생님의 강의 내용을 토대로 다른 작업들에 연결고리가 되어 잘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너무 좋은 강의기 때문에 다시보기도 몇번씩 보고 있고, 다음 기수의 강의도 바로 신청하려 합니다.

    내용적인 면에서 처음 후디니를 접하시는 분들께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저도 그랬습니다 ㅠㅠ) 그래도 혼자서 미리 코딩이나 이런부분에 있어서 공부하고, 다시보기로 충분히 복습하시면 더 많은 공부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시한번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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