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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드밴스 수업 일정

 

10/20 (토) 10/27 (토) 11/03 (토) 11/10 (토) 11/17 (토) 11/24 (토) 12/1 (토) 12/8 (토)
오후 1:00-3:30 오후 1:00-3:30 오후 1:00-3:30 오후 1:00-3:30 오후 1:00-3:30 오후 1:00-3:30 오후 1:00-3:30 오후 1:00-3:30

총 8회 2시간 30분씩 매주 토요일 오후 낮 1시 (한국시간 기준)



소개

안녕하세요. 마리요정 한현석 입니다 .
발차기 3기 에센스로 만나뵙게 되어서 너무 반갑고 설레는 마음이 앞서네요.
저는 현재 ScanlineVFX에서 Generalist로 근무하고 있구요, 이전에는 Digital idea, Penxel, Dexter Studio, Madman Post에서 Lighting 아티스트와 TD 로 활동을 하였습니다 .
이번 3기 에센스와 어드밴스에서는 룩뎁의 전반적인 파이프라인의 소개를 통해 작업물의 완성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이번 에센스도 함께 날아보시죠~!!

어드밴스 대상

  • Lookdev artist를 지망하시는 분

  • 실사기반 texture / shading을 공부하고싶은 모든분들

어드밴스 목적

  • 룩뎁에 필요한 Texture Resource를 직접 만들고 사용해볼 수 있다.

  • Painting과 Procedural 의 특성을 알고 장점을 활용하여 사용할수 있다.

  • 각 재질별 특징을 알고, 여러가지 재질을 만들어볼 수 있다.

  • 수업을 통해 실사캐릭터 Shading을 해볼 수 있다.

  • 개인작업용 간단한 캐릭터 Lighting setup을 해볼 수 있다.

사용 프로그램

  • mari/ substance/nuke

어드밴스 커리큘럼

Week 1 – Fundamental

  • UV작업에 관해…

  • Mari Interface

  • Paint Based Texturing workflow

  • Texture Channel에 대한 이해

  • 간단한 오브젝트 텍스쳐링 해보기

Week 2 – understanding Procedural

  • Node란?

  • Curvature / Curvature Highpass / AO Bake

  • Utility map의 이해

  • 턴테이블 씬 만들어보기

  • 간단한 Procedural 룩뎁 공부해보기

  • Mari Node Graph 인터페이스 이해

Week 3 – 복합적인 재질의 prop lookdev진행해보며 효율적인 workflow 공부하기

  • Dielectric / Metalic surface에 대한 이해

  • Substance to Mari Workflow

  • how to bump up workprocess with node graph

  • Mask based workflow의 이해

  • Texture to Render

Week 4 – Detail enhancement with Displacement

  • Displacement?
  • Skin Displacement Method
  • Texturing.xyz 소스를 이용한 Detail up

Week 5

  • photo to Crosspolarize Albedo

  • diffuse to Albedo

  • pain relief painting

Week 6

  • SSS의 구조 설명

  • Skin Shading

  • Skin add Dirt

Week 7

  • Xgen 인터페이스

  • 눈썹 및 솜털 만들어보기

  • Hair Shader 소개

Week 8

  • Scene Assemble
  • Portrait lighting
  • 작업물 강평
  • 추가 질문 및  보충

에센스에서 다루었던 커리큘럼

Week 1

  • 강사 소개 및 수업개요

  • 룩뎁파이프라인

    • Texture

    • Shading

    • Lighting

  • 룩뎁 툴 소개

    • Photoshop

    • Mari

    • substance

    • Nuke

  • Renderer 소개

    • V-Ray

    • Arnold

    • Renderman

  • Q&A

Week 2

  • 텍스쳐링 basic

  • UV

    • UV란?

    • UV의 역할

    • UV 없이 텍스쳐링하기

  • Texture Map에 대한 이해

    • PBR

    • albedo

    • roughness

    • metalic

    • bump/normal

    • Displacement

  • Material Layering

    • weathering

    • curvature

    • mask

  • Procedural에 관하여

  • Q&A

Week 3

  • 쉐이딩?

    • Shader parameter의 이해

    • VRay shader

    • Arnold shader

  • 재질의 표현

    • 대표적인 재질

      • Metalic

      • Dielectric

  • 어드밴스 커리큘럼 소개

  • Q&A

수업 진행 현황

에센스
[발차기] Look Dev. – 한현석 3기 에센스 1주차 01:18:00
[발차기] Look Dev. – 한현석 3기 에센스 2주차 01:21:00
[발차기] Look Dev. – 한현석 3기 에센스 3주차 01:53:00
어드밴스
[발차기]Lookdev -한현석 3기 어드밴스 1주차 03:15:00
[발차기] Look dev.- 한현석 3기 어드밴스 2주차 04:22:00
[발차기] Look dev.- 한현석 3기 어드밴스 3주차_1 03:48:00
[발차기] Look dev.- 한현석 3기 어드밴스 3주차_2 02:01:00
[발차기] Look dev.- 한현석 3기 어드밴스 4주차 04:41:00
[발차기] Look dev.- 한현석 3기 어드밴스 5주차 03:2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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