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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드밴스 수업 일정

총 8회 2시간 30분씩 매주 금요일 오후 10시

11/30 (금) 12/7 (금) 12/14 (금) 12/21 (금) 12/28 (금) 1/4 (금) 1/11 (금) 1/18 (금)
오후 10:00-12:30 오후 10:00-12:30 오후 10:00-12:30 오후 10:00-12:30 오후 10:00-12:30 오후 10:00-12:30 오후 10:00-12:30 오후 10:00-12:30


선생님 소개

안녕하세요. 조영조입니다. 발차기를 통해 만나뵙게 되어 너무 영광입니다. 저는
현재 Dot-Mill이라는 회사에서 3D Generalist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번 에센스와 어드밴스
수업을 통해 최근 이슈가 되고있는 GPU기반의 렌더러 중 하나인 Redshift를 활용해 쉽고
효과적으로 룩뎁, 라이팅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어드밴스  목표

Maya, Cinema 4D, Houdini 등 여러 파이프라인에서 활용 가능한 GPU렌더러인
Redshift를 활용해 비교적 툴의 제한 없이 완성도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것에 목적을 두며,
텍스쳐링, 쉐이딩, 라이팅, 렌더링, 컴포지팅 일련의 과정을 배워본다. 기본기 위주의 학습을 통해 툴의
종류와 관계없이 본인이 표현하고자 하는 결과물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어드밴스  대상

룩뎁, 라이팅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싶은 분. GPU렌더러에 대해 공부해보고 싶은 분.
본인이 원하는 툴에 맞춰 비주얼적으로 완성도 있는 결과물을 완성하고 싶은 분.

사용 툴

사용툴 : Maya, Cinema 4D, Redshift, Substance, Quixel, SpeedTree, Ornatrix, Yeti, Nuke, After Effect

 

어드밴스 커리큘럼

Week 1

– Redshift 인터페이스

  (Render View / Lights / Volume / Shader & Material / Proxy / Utility)

 

– Redshift 렌더링 옵션

  (Output / Optimizations / System / Memory / Unified Sampling / Noise / Motion Blur / Gamma)

 

– 3-point lighting과 Camera 기초이론 및 실습

 

Week 2

– Look Dev.을 위한 사전준비

  (UV와 UDIM이해하기 / Photoshop을 활용한 텍스쳐 제작하기)

 

– rsMaterial을 활용한 쉐이딩 기초 I

  (쉐이딩을 위한 텍스쳐 적용 및 텍스쳐 채널의 역할 이해하기)

 

– 3-point lighting을 적용한 레이아웃 구성 및 이미지 렌더링 완성하기

 

Week 3

– Substance Painter 인터페이스

 

– 물리기반 텍스쳐링에 필요한 맵 베이크 및 역할 이해하기

  (Normal / World space normal / ID / AO / Curvature / Position / Thickness)

 

– Substance Painter를 활용한 Prop 텍스쳐링 Demo

 

– Substance Painter Live Link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Redshift에 적용하기

 

Week 4

– rsMaterial을 활용한 쉐이딩 기초 II (PBR)

  (Substance Painter로 제작된 텍스쳐 적용 및 Dielectric, Metalic 개념 이해하기)

 

– Redshift Utility를 활용한 Procedural매터리얼 제작해보기

  (Curvature / AO / Fresnel / Noise / ColorLayer 등…)

 

– Light linking과 Trace-sets를 활용한 효율적인 커스텀 라이팅 기법

 

– Look Dev.을 위한 Turntable 셋업 및 Light-Rig 제작하기

 

Week 5

– GI(글로벌 일루미네이션)& LI(로컬 일루미네이션)

  (전역 조명을 연산하는 방식의 종류 및 지역 조명과의 차이점 알아보기)

 

– Bump의 종류 & Displacement

  (Height Field / Tangent-Space Normal / Object-Space Normal / Displacement)

 

– Quixel Mixer를 활용한 지형 텍스쳐 제작 및 rsDisplacement 적용하기

 

– SpeedTree와 Redshift Proxy 기능을 활용한 Environment 구성하기   

  (시뮬레이션 된 식물 오브젝트를Alembic으로 출력하여 활용하는 방법)

 

– Volumetric light를 적용한 Environment 씬 완성하기

 

Week 6

– 멀티패스 렌더링

  (Render Layer와 AOVs를 활용한 멀티패스 렌더링 방법 및 Custom AOV 활용하기)

 

– 컴포지팅 기초

  (Nuke와 After Effect를 활용한 기본적인 컴포지팅 과정 및 후반보정 방법)

 

– Cryptomatte를 활용한 효율적인 컴포지팅 노하우

  (Nuke와 After Effect를 활용한 컴포지팅 및 후반보정 Tips)

 

– Redshift PostFX 기능 알아보기

  (PostFX기능을 활용해 컴포지팅 과정없이 최종 결과물을 만드는 방법)

 

Week 7

– rsMaterial을 활용한 쉐이딩 응용 & Demo I (Glass Shading)

  (Substance Painter를 통한 Glass 텍스쳐링, 쉐이딩 및 Caustic 표현 방법)

 

– rsMaterial을 활용한 쉐이딩 응용 & Demo II (Skin Shading)

 (Ray-Traced SSS와 Point-Based SSS의 차이점 분석 및 스캔데이터를 활용한 스킨 쉐이딩 방법)

 

– 포트폴리오 크리틱

 (지금까지 진행된 포트폴리오에 대한 크리틱을 통해 디벨롭 방향 제시)

 

Week 8

– OpenVDB를 활용한 Volume 렌더링

 (Redshift Volume을 활용하여 Smoke와 Pyro를 효과적으로 렌더링하는 방법)

 

– Hair & Fur 렌더링

 (사전에 제작된 Hair Guide Curve를 활용해 Ornatrix와 Yeti에서 적용하는 방법 및 솜털 표현 방법)

 

– Render Settings & Optimization

 (씬에 맞는 렌더링 셋팅 값을 찾는 방법과 Denoising 기능을 활용한 효율적인 렌더링 방법)

 

– 포트폴리오 파이널 리뷰

 

– Q&A

 

이번 에센스 에서 다루었던 내용

  Week 1

– 강사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 GPU기반 렌더러 동향 및 장,단점

– Redshift 렌더러 소개 및 활용 사례

– Q&A

  Week 2

– Look Dev, Lighting 그리고 Rendering이란?

– Texturing과 Shading이란?

– Redshift 활용을 위한 기초 CG용어 정리

– Maya를 활용한 Redshift 워크플로우 소개 (Redshift/Substance Painter/Nuke)

– Q&A

  Week 3

– Redshift와 타 렌더러 비교 (Octane/Arnold/V-ray)

– Cinema 4D를 활용한 Redshift 워크플로우 소개 (Redshift/Substance Painter/After Effect)

– 어드밴스 커리큘럼 소개 및 수업 방향 논의

– Q&A

수업 진행 현황

에센스
[발차기] Redshift – 조영조 에센스 1주차 01:31:00
[발차기] Redshift – 조영조 에센스 2주차 01:37:00
[발차기] Redshift- 조영조 에센스 3주차 01:3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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