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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 소개

안녕하세요.

발차기에서 Game Environment와 Unreal Engine 강의를 맡게 된 장성욱(SungWook Jang)입니다.

현재 저는 Los Angeles에 있는 Magnopus라는 회사에서 Senior Environment Artist로 일하고 있으며 Blade Runner 2049, Oculus “Mission ISS”, Disney “Movies VR”, Disney “Moana VR” 등의 여러가지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2015년에 Next-Gen이라고 불리는 Unreal Engine 4와 Unity 5가 발표된 후 여러가지 책과 강좌가 많이 나왔지만 주변에는 아직도 어떻게 접근하고 작업을 하면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어려움과 두려움을 겪고 있는 분을 많이 보았습니다.
이번에 발차기 수업은 제가 이제까지 Environment Artist로서 작업하면서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여러분들과 같이 공유하고 서로 의견을 주고받는 시간을 가지고 싶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현재 고퀄리티의 게임배경을 공부하고있고 게임엔진을 이용하여 현재 AAA급의 게임과 같은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어하시는 학생분들에게 많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많이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서 제가 알고 있는 것들을 공유하고 같이 고민하며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경력 사항

  • Blade Runner 2049 : Memory Lab
  • Mission:ISS
  • Disney Movies VR

 

에센스 대상

Game Environment Artist를 꿈꾸시는 학생분들,
효율적인 배경제작 파이프라인을 궁금해 하시는분들,
Unreal Engine을 이용해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어하시는분들

에센스 목적

빠르고 퀄리티 있는 작업을 위해 Game Module을 구성하는 방법 소개
효과적으로 에셋을 제작하고 관리하는 방법 소개
언리얼엔진을 통해 Scene을 구성하고 Lighting과 Effects를 넣어 멋지게 마무리하는 방법 소개

사용 프로그램

Maya, Substance Painter, Unreal Engine 4, Photoshop

에센스 커리큘럼

Week 1.

  • 앞으로의 수업 진행 설명
  • 개인작업물(Subway)을 이용해 전반적인 게임배경제작 파이프라인 설명
  • Advanced Class에 대한 안내

Week 2.

  • Game Module에 대한 개념소개
  • 실제게임 및 개인작업물(Subway)에서의 Module System적용 및 장단점 소개
  • Advanced Class에 대한 안내

​Week 3.

  • Environment Artist를 위한 Unreal Engine 4 소개
  • 간략한 언리얼엔진 Lighting & Effects 소개
  • Advanced Class에 대한 안내

어드밴스 대상

Game Environment에 대해 깊게 공부하고 싶으신 학생분들

혹은 실무에서 사용하는
파이프라인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

어드밴스 목적

Game Module에 관한 연구와 실무에서 사용하는 방법 소개
Unreal Engine을 통한 에셋 Development 연구
게임엔진 속에서 효율적으로 Scene을 꾸미는 방법 소개
Unreal Engine Lighting & Baking 연구

어드밴스 사용툴

Maya, Substance Painter, Unreal Engine 4, Photoshop

어드밴스 커리큘럼

Week 1.

  • Unreal Engine & Game Assets for UE4
    • UE4에 대해 소개, 메뉴 및 네비게이션
    • 엔진에서 사용하기 위해 최적화된 Game Asset & Modular 연구
    • UE4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Texture Set 연구

Week 2.

  • Materials
    • Material Editor 소개 및 간단한 PBR 설명
    • Material Instance 알아보기
    • World Position Offset을 이용하여 Cloth 만들기
    • Panner를 이용한 Texture Animation & 응용

Week 3.

  • Materials
    • Material Function을 사용하여 Animated Material 제작하기
    • Material Parameter Collection
    • World Aligned Texture를 사용하여 Scene 꾸미기
    • Glow Effect를 활용하여 행성만들기

Week 4.

  • Lighting
    • UE4에서 지원하는 기본적인 Light 종류 알아보기
    • Light Baking이란?
    • Light Baking을 위한 Asset Setting 알아보기
    • Light Function을 이용해 Animated Light 만들기

Week 5.

  • Landscape
    • UE4 Landscape 메뉴 및 옵션 설명
    • 효율적으로 UE4를 이용해 Terrain을 구성하는 방법
    • Foliage 시스템 알아보기
    • Terrain Painting 및 Materials
    • 간단한 자연물 만들어보기

Week 6.

  • BluePrint for Artists
    • BluePrint에 대한 간단한 설명
    • 아티스트가 사용하면 좋을 BluePrint 알아보기
    • BluePrint를 이용해 Material Upgrade 해보기
    • BluePrint를 이용해 Lighting Upgrade 해보기

Week 7.

  • Post Process & Effects
    • Post Process의 각종 기능 및 옵션 설명
    • Post Process를 이용한 영화같은 장면 만들어보기
    • 아티스트가 알아두면 좋을 만한 쉬운 Particle Effects

Week 8.

  • Cinematic Rendering
    • 렌더링 및 편집툴인 Sequencer 알아보기
    • Maya 및 Max에서 카메라 가져오기
    • Sequencer를 이용한 간단한 Video Editing
    • Sequencer를 이용한 4K Cut Scene 렌더링하

수업 진행 현황

에센스
[발차기] 언리얼 배경 – 장성욱 에센스 1주차 Details 01:17:00
[발차기] 언리얼 배경 – 장성욱 에센스 2주차 Details 01:39:00
[발차기] 언리얼 배경 – 장성욱 에센스 3주차 Details 01:53:00
[발차기] 언리얼 배경 – 장성욱 에센스 4주차 Details 02:00:00

단톡방입장 & 수업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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